공장견학 후기

후기게시판
  • 2019.05.29
  • 김선희

풀무원 두부공장 후기

 두부와 콩나물로 유명한 풀무원. 두부공장 견학할 기회가 생겨서 소풍가는 기분으로 다녀왔다. 공장 도착하여 처음 코스는 풀무원이란 회사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이었는데 가장 인상깊었던 것은 풀무원의 뿌리인 원경선 님에 대한 이야기였다. 6.25 전쟁 무렵 그 당시엔 많이 수확하기 위해 좋지 않은 성분들이라도 일단 사용하고 보는 시대였다는데 원경선 님께선 자연을 생각하는 마음으로 착한 비료를 고집하셨다 했다. 그것이 결국 사람에게 되돌아온다는 마음으로... 먹고살기 바쁜 시대에 자연을 먼저 생각하셨다는 것이 정말 놀라웠고 대단한 분이라 생각했다. 그런분으로 인해 설립된 바른먹거리 풀무원. 벌써 믿음이 생기기 시작한다.

 

 회사에 대해 알아본 후 본격적으로 두부가 만들어지는 현장을 방문했다. 공장 설비가 있는 곳이라 사진으로 담을 순 없었지만 첫인상은 '바닥에 떨어져도 그냥 주워먹어도 되겠다' 였다. 그만큼 정말 깨끗했다. 스테인레스로 되어있는 설비들은 우리집 가스렌지 보다 훨씬 깨끗했다.  만들어지는 과정 또한 콩을 세척하고 가마솥을 이용해 삶고 전통맷돌방식으로 갈아내고...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두부였다. 이래서 두부 시장은 풀무원이 꽉 잡고 있는거구나 싶었다.  지루할 틈 없이 쿠킹클래스로 이동해서 두부만들기 체험을 했는데 강사님께서 아주 잘 알려주셔서 어려움없이 맛있는 수제 두부를 만들어 볼 수 있었다. 실은 난 두부를 좋아하지 않지만 이날 만들었던 두부는 정말 맛있게 먹었다. 

 뒤이어 점심시간!! 풀무원이 여러 제품들로 맛있는 반찬들을 만들어 주셨다. 밥도 백미가 아닌 건강한 현미밥. 붉은 고기가 없는 하얀 단백질과 다른 영양소들로 채워진 아주 건강한 식단이었다. 특별할 것 없는 반찬임에도 불구하고 조리장님 솜씨가 어찌나 좋은지... 두 번 먹었다. 정말 이 집이 맛집이구나 싶었다. 정성스레 준비해주신 과일디저트와 커피까지 풀코스로 먹은 후 물류센터로 이동한다.

물류센터는 공장과 5분거리에 위치하여 갓 만든 제품을 빠르게 이송할 수 있다. 또한 음성이라는 지리적 특성상 전국 어디든 최대 5시간 이내 빠른 배송이 가능하다. 공장, 물류센터 위치 또한 그냥 정해지는게 아니었다.

 축구장 5배에 달하는 넓은 부지를 냉장고화 시켜 관리하고 있었는데 법으로 정해진 온도보다 훨씬 더 낮게 냉장은 2도, 냉동은 영하25도를 유지하고 있었다.  가장 놀라웠던 것은 제품이 만들어지고 이동하는 과정에서 단 한번도 상온을 만나지 않는다는 거였다. 심지어 차량에 실리는 순간에도 저온을 유지하는 물류센터와 달리는 냉장고인 차량이 완벽하게 밀착되어 상온은 공기가 들어올 수 없는 환경에서 상차되었다. 이런 세심한 부분까지 까다롭게 관리하는 풀무원. 100프로 신뢰 할 수 있는 기업으로 이미지가 바뀌었다. 견학 오기 전에는 별 생각 없던... 그냥 두부 많이 만드는 회사 정도였었다. 보여주기식 견학이 아닌 알찬구성의 견학. 그리고 슬로건 대로 정말 바른먹거리를 만들고 있는 풀무원. 눈으로 직접 보고 오니 앞으로도 내 가족에게 바른먹거리 먹이는 일이 어렵지 않겠구나 싶었다. 주위에 다른 사람들에게도 보고온것들 얘기해주며 적극 추천할 생각이다.

 좋은 경험 하게 해주신 관계자분께 감사드립니다^^

공장견학 후기에 대한 한줄평을 올려주세요!